“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눅 2:14)


성탄절은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절기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 성탄절이란 그저 화려하고 흥분되고 즐거운 기간으로 이해되어짐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백화점이나 번화가에서 더욱 환영 받고, 대중 매체에서는 성탄절의 참 의미가 퇴색되어 있습니다.
그러기에 성탄절의 참 의미를 알고, 우리 아이들이 뜻깊은 성탄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성탄절의 참 의미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탄생을 목격했던 사람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메시야가 태어났을 때에 그를 알아 본 자들은 종교 전문가들이 아니라 일반인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예수님의 탄생으로 성취되었다는 복된 소식을 처음 들은 사람들은 유대 지방의 언덕에 있던 목자들이었고, 그 다음 동방에서 온 박사들과(마 2:11), 성전에 있던 시므온과 안나에게 전해졌습니다(눅 2:8-38).

성탄절의 유래

성탄절은 예수님이 탄생한 날로 전해 해마다 지키는 절기입니다.
크리스마스는 원래 ‘그리스도’(Christ)‘미사’(Mass)의 합성어로,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며 예배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이 태어난 날을 기뻐하며 그분께 예배드려야 할 이유는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 오신 ‘성육신’의 깊은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사람으로 오셨지만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예배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예언대로(사 7:14) 처녀 마리아의 몸에서 태어나셨으며, 구약의 예언(사 53:5-7)을 성취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신 평화의 주님이십니다.
구주, 구원자라는 ‘예수’라는 이름의 뜻처럼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분이십니다(마 1:21).

성탄절의 풍습

1) 성탄절 캐럴

성 프란시스(St. Francis)가 처음 시작했다고 전해지는데, 마구간을 설치하여 그 앞에서 사람들이 춤을 추고 노래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여기서 부른 노래와 춤이 캐럴이고 원무였습니다. 캐럴은 본래 교회의 절기 때마다 부르는 모든 노래를 일컬었지만 특별히 성탄절 노래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작곡가들이 찬송을 캐럴로 작곡해 놓았지만, 성경말씀 이외의 내용으로 된 것이 많습니다. 춤을 추기 위한 노래, 즐겁고 흥겹고 경쾌한 기분을 노래하기 위해 지어진 캐럴은 교회 예배에서 부를 수 없는 곡들이 대부분입니다. 그 예로 ‘징글벨’, ‘산타클로스가 마을에 오셨다’, ‘빨간 코 루돌프’, ‘울면 안돼’, ‘화이트 크리스마스’ 등입니다.

2) 성탄절 트리

성탄절 트리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신빙성이 있는 것이 독일에서 마틴 루터(Martin Luther)가 처음으로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성탄절 전날 밤, 하늘에 별이 빛나고 그 밑에 상록수가 서 있는 모습이 루터의 마음속에 깊은 감명을 주었습니다. 그는 상록수가 끝이 뾰족하여 마치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 같이 보여 이와 같은 마루를 마련해 자기 집 방에 세우고 거기에 별과 촛불을 매달아서 장식을 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것입니다.

3) 성탄절 카드

성탄절 카드가 지금의 모습대로 등장한 것은 1843년 영국의 삽화가인 호슬리(J. C. Horsley)에 의해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성탄절을 즐기는 한 가족의 모습을 그려 넣고 “당신에게 즐거운 크리스마스와 행복한 새해를”이라는 문구를 적어 런던에서 1,000장을 팔았습니다. 1860년에는 온 영국에 퍼졌으며, 곧 미국으로 건너가 일반화되었습니다.

성탄절의 주인공이 산타클로스?

산타클로스는 기독교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단지 산타클로스는 4세기에 소아시아 지방의 주교이며, 좋은 일을 많이 행한 ‘성 니콜라스’(St. Nicholas)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선물을 나누어 주는 산타클로스의 풍습은 니콜라스가 평상시 불쌍한 아이들에게 많은 선물을 나누어 준 것을 기념하는 것이 관습이 된 것입니다.
처음에는 소아시아에서 시작된 것이 유럽에 전해졌고, 그것이 네덜란드 사람들에게까지 전해졌는데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민해 감으로써 미국에 전파되었습니다.
그리고 산타클로스가 흰 털이 달린 빨간 옷과 검은 벨트를 두르고, 긴 고깔모자를 쓴 모습은 미국 만화가 토마스네스트(Thomas Nast)가 1863년에 그린 만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눅 4:18-19)

성탄절을 맞이하여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를 묵상하며 아이들과 함께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가난한 자, 포로된 자, 눈 먼 자, 눌린 자들에게 진정한 빛이 되어 주셨습니다. 참 빛으로 오신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우리도 소외된 이웃에게 따스함을 전하며 하나님께 영광 올려드리는 성탄절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편집 : 파워스쿨

Logo_footer
.?2016.Yfgschool.com.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6길 15 Tel. 02) 6181-6404~6406